지난 포스팅에선 LM Guide의
예압과 강성에 대해 알아보았다.
http://nefing.com/c/13212754
1. LM Guide의 선정 (4) – 예압과 강성 (Preload & Rigidity)
지난 포스팅에선 LM Guide의 Clearance와 예압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다. ysbusy.tistory.com/10 1. LM Guide의 선정 (3) – Clearance & 예압 지난 포스팅에선 LM Guide의 Retainer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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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번 포스팅에선 LM Guide의 정도에 대하여 알아본다.
1. LM Guide 정도란?
- LM Guide의 정도는 고정된 Rail의 특정 기준면에 대하여
Block의 특정 면이 얼마나 평행한지
또는 Rail에 장착된 여러 Block들의 간의
높이/폭 차이가 어느정도 인지를 나타내는 정량적인 값이다.
- 정도가 높다는 것은 Rail의 기준면과 Block 면의 평행도가 높으며,
Block과 Block 사이의 높이/폭의 차이가 작다는 것을 의미한다.
즉, 정도가 높은 LM Guide는 좋은 성능을 낸다.
- LM Guide의 정도는 크게 아래 2가지로 분류된다.
1. 주행 평행도 (평행도와 관련)
2. 페어상호차 (거리와 관련)
- 주행 평행도의 평행도란 기준면과 측정면에 대한 기하공차로,
해당 개념이 잡혀 있다면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.
포스팅 최하단 평행도에 대한 글을 참고하기 바란다.
2. 정도의 분류
A. 주행 평행도
- 평행도에 대해 논하기 위해선 기준이 되는 면(A, A’)과
기준면에 평행해야 하는 면(B, B’)이 필요하다.
(A, B : 수평면 / A’, B’ : 수직면,
편의상 A, A’ 모두 A / B, B’ 모두 B로 나타내겠다.)
LM Guide에 있어서 면 A, B는 각각 아래 이미지와 같다.


- <그림 B>는 <그림 A>의 View A이다.
- Rail은 고정된 상태로, A면 또한 고정되어 기준이 된다.
주행 중 Block의 B면은 A면과 틀어질 수 있으며,
(미세 Clearance 등으로 인하여)
이 틀어짐을 평행도로서 측정한 수치가 주행 평행도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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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. 페어상호차
- 높이 페어상호차와 폭 페어상호차로 분류된다.
- 페어 상호차는 1개의 Rail에
2개 이상의 Block이 사용될 때 고려된다.
B-1. 높이 페어상호차

- 위 <그림 C>와 같이 Rail 바닥면으로부터
Block 상부면까지의 거리를 높이 H라고 하자.
- 이상적으로 제작되었을 때 각 Block들의 높이차는 0이다.
하지만 실제로 가공 및 조립 오차 등으로 인하여
Block 간의 높이차가 발생한다.
즉, 각각의 Block 높이 H는 서로 다르다.
- 이 때, 각 Block의 높이 중
최대값과 최솟값의 차이가 높이 페어상호차이다.
B-2. 폭 페어상호차
- 위 이미지와 같이 Rail의 기준 옆면으로부터
Block의 기준 옆면까지의 거리를 폭 W라고 하자.
- 이상적으로 제작되었을 때 각 Block들의 폭 거리차는 0이다.
하지만 실제로 가공 및 조립 오차 등으로 인해
Block 간의 거리차가 발생한다.
즉, 각각의 Block 폭 W는 서로 다르다.
- 이 때, 각 Block의 폭 W 중에서
최대값과 최솟값의 차이가 폭 페어상호차이다.
3. 요약

*평행도 참고 글*
https://ysbusy.tistory.com/m/12
위 글은 기업의 구매, 영업, 설계 담당자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한 참조용 글입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