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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공차 - (2.2) 구멍과 축의 끼워맞춤 [공차역, 기초가 되는 치수 허용차] 본문
지난 포스팅에선 구멍과 축의 끼워맞춤에 있어서 핵심 개념인
IT 공차와 그것의 해석에 대하여 알아보았다.
2. 공차 - (2.1) 구멍과 축의 끼워맞춤 [IT 공차의 정의, 해석]
지난 포스팅에선 공차란 무엇이며, 그것의 필요성에 대하여 알아보았다. https://ysbusy.tistory.com/58 2. 공차(Tolerance) - (1) 공차란? 공차의 필요성 및 기준 지난 포스팅에선 기하공차 - 평면도와 평행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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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번 포스팅에서도 역시 구멍과 축의 끼워맞춤에 대해 알아볼 것이며,
금번 포스팅에선 아래 항목 중, 3, 4번 항목에 대해 알아본다.
1. IT공차의 정의 및 표기형식
2. IT공차의 의미와 예시
3. 구멍과 축의 공차역 - 정의 & 표기 형식
4. 공차의 해석과 기초가 되는 치수 허용차
5. 끼워 맞춤 방식
6. 권장되는 끼워맞춤 영역
1. 구멍과 축의 공차역 – 정의 & 표기 형식
A. 공차역의 정의
- 아래 이미지와 같이 축과 구멍의 지름 치수에 적용되는 치수 요소이다.
(빨간 알파벳이 공차역이다.)

- 공차역은 아래의 두 가지 의미를 내포한다.
1) 해당 치수가 구멍의 지름인지, 축의 지름인지에 대한 정보
2) 공차 값 범위의 기준점 (= 기초가 되는 치수허용차)
-> 공차는 항상 범위로 존재하는데 공차역이 공차 범위의 기준점에 대한 정보를 말해준다.
(상세 내용은 포스팅 하단에서 다룬다.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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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. 공차역의 분류
- 공차역은 구멍과 축의 공차역으로 분류되며 각각의 특징은 아래와 같다.
1) 구멍의 공차역
1.1) 알파벳 대문자를 사용하여 표기한다.
1.2) 아래 Table과 같이 총 28가지의 공차역이 존재한다.
1.3) A에 근접할수록 실제치수가 정치수보다 크며,
반대로 ZC에 근접할수록 실제치수가 정치수보다 작다.
1.4) 공차역 H에서 최소허용치수가 정치수와 동일하다. (=아래치수허용차가 0이다.)
(참고로, 구멍은 안쪽 형성된 형체라는 의미에서 내측형체라 칭한다.)
2) 축의 공차역
1.1) 알파벳 소문자를 사용하여 표기한다.
1.2) 아래 Table과 같이 총 28가지의 공차역이 존재한다.
1.3) a에 근접할수록 실제치수가 정치수보다 작으며,
반대로 zc에 근접할수록 실제치수가 정치수보다 작다.
1.4) 공차역 h에서 최대허용치수가 정치수와 동일하다. (=위치수허용차가 0이다.)
(참고로, 축은 바깥에 형성된 형체라는 의미에서 외측형체라 칭한다.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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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. 표기 형식
- 공차역은 하기 이미지와 같이 정치수, IT공차와 함께 표기된다.
(하기 이미지는 위 축과 구멍에 사용된 치수이다.)


2. 공차의 해석과 기초가 되는 치수 허용차
A. 끼워맞춤 공차 해석의 Mechanism
- 끼워맞춤 공차 해석의 Mechanism은 아래 이미지와 같이 3단계로 나눌 수 있다.
- 위 Mechanism 중 <STEP 2>가 이번 포스팅에서 다루는 내용이다.
공차 범위를 알기 위해선 공차 범위의 기준을 알아야 하고, 그 기준을 ‘기초가 되는 치수 허용차’라고 한다.
그러므로 ‘기초가 되는 치수 허용차’에 대한 개념을 알아야만 끼워맞춤 공차를 해석할 수 있다.
(<STEP 1, 3>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길 바란다.)
B. ‘기초가 되는 치수 허용차’란?
B.1) 정의
- ‘기초가 되는 치수허용차’는 ‘공차역’이 내포하고 있는 2가지 정보 중 하나로,
공차 범위의 기준이 되는 값이다.
- 각 공차역마다 ‘기초가 되는 치수 허용차’가 정의되어 있다.
Ex1) 공차역 H의 ‘기초가 되는 치수 허용차’ = 0 (아래 치수 허용차**, EI)
Ex2) 공차역 h의 ‘기초가 되는 치수 허용차’ = 0 (위 치수 허용차**, eu)
** 아래 치수 허용차 = 제작 가능한 최소 치수 - 기준 치수
-> 구멍의 경우 EI, 축의 경우 ei라고 표현한다.
** 위 치수 허용차 = 제작 가능한 최대 치수 - 기준 치수
-> 구멍의 경우 ES, 축의 경우 es라고 표현한다.
B.2) 분류
- ‘기초가 되는 치수 허용차’는 아래 치수 허용차가 될 수도 있고, 위 치수 허용차가 될 수도 있다.
a) ‘기초가 되는 치수 허용차’가 아래 치수 허용차인 경우
: ES(es)보다 EI(ei)가 0에 가까운 경우에 해당
: 공차역에 의해 EI(ei) 값이 주어짐
: 아래 이미지와 같이 구멍의 경우 A~H 까지 해당, 축의 경우 j~zc에 해당
b) ‘기초가 되는 치수 허용차’가 위 치수 허용차인 경우
: EI(ei)보다 ES(es)가 0에 가까운 경우에 해당
: 공차역에 의해 ES(es) 값이 주어짐
: 아래 이미지와 같이 구멍의 경우 J~ZC 까지 해당, 축의 경우 a~h에 해당
C. 공차의 해석
- ‘기초가 되는 치수 허용차’가 2가지로 분류 되듯,
공차의 해석 또한 2가지 case로 분류하여 해석한다.
a) ‘기초가 되는 치수 허용차’가 아래 치수 허용차인 경우의 공차 해석
- 공차역에 의해 주어진 EI(ei)와 IT 공차를 더하여 ES(es)를 계산한다.
즉, ES(es) = EI(ei) + IT공차 크기
- ES(es), EI(ei)를 모두 알면 공차 해석을 완료한 것이다.
- 공차 해석의 Mechanism 적용 예시는 아래와 같다.
(구멍에 대한 예시이지만 축에도 동일하게 적용 가능하다.)
Ex1) ∅16H7
<STEP 1> 기준치수 = ∅16
<STEP 2> H의 EI = 0
<STEP 3> 기준치수 pi16에서 IT7일 경우 공차 범위 크기 = 18um
-> ES = EI + IT공차 크기 = 0+18um
b) ‘기초가 되는 치수 허용차’가 위 치수 허용차인 경우의 공차 해석
- 공차역에 의해 주어진 ES(es)와 IT 공차를 빼서 EI(ei)를 계산한다.
즉, EI(ei) = EU(eu) - IT공차 크기
- ES(es), EI(ei)를 모두 알면 공차 해석을 완료한 것이다.
- 공차 해석의 Mechanism 적용 예시는 아래와 같다.
(축에 대한 예시이지만 구멍에도 동일하게 적용 가능하다.)
Ex) ∅16h7
<STEP 1> 기준치수 = ∅16
<STEP 2> h의 eu = 0
<STEP 3> 기준치수 pi16에서 IT7일 경우 공차 범위 크기 = 18um
-> ei = eu - IT공차 크기 = 0-18um
다음 포스팅에선 축과 구멍의 끼워맞춤 방식에 대하여 알아본다.
위 글은 기업의 구매, 영업, 설계 담당자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한 참조용 글입니다.
위 글의 저작권은 ysbusy에게 있으며, 무단 배포를 금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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